[팁/정보]
독일 선수 후기 2탄

네. 2탄입니다. 추가선수도있고, 수정도 있습니다. 표시해두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아이디 물어보시는 쪽지가 많아서 남깁니다. 굽네치킨순살 입니다.
28일 목요일 패치이후로는 베냐민헨릭스 입니다. 걸어봤는데 당첨되었습니다.
!중요!
본 글은 정답을 얘기하는 글이 아니며, 지극적인 개인적 추천 및 후기입니다. 본인 생각과 다르다면 그게 정답입니다.
그간 독일을 꾸준히 해왔고, 독일 감모방에서 수많은 유저분들의 피드백을 진행하기도 하였습니다.
구단가치내에서 써볼선수는 앵간한건 다 써본결과에 대한 선수 후기입니다.
빠트리거나 없는건 댓글로 남겨주시면 써봤으면 수정하고 안 써봤으면 댓글로 안 써봤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수정 + 24캐미는 1000조이상이면 고려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그 이하는 받지 않는게 더 쌘것같습니다.
1000조이상이면 현역캐미용 선수를 다 배치한다 하더라도 성능이 보장되는 선수들로 배치가 가능할 것 같은 구단가치라고 판단이됩니다. 1000조이상이면 큰 틀을 벗어나지않는 한 성적이 보장됩니다.
CAM
1. 하베르츠 GRU - CU - EP : 가 곧 성입니다. 가격이 곧 성능입니다. 현재 가격이 많이 올라가서 '이 돈 주고 사야하나' 싶은데, 결국 독일은 아직까지 하베르츠밖에없습니다. 선택하고말고의 문제가 아닙니다.
(추가) 2. 클라인딘스트 25TOTS - 금카 기준 오버롤 좋고 몸땡이좋고 뚝배기좋고 슛좋고 네 하베르츠 상위호환같죠? 감모만보면 하베르츠 쓰시면됩니다. 물론 손겜겸용하시는분들은 최고의선택지입니다. 주간미션으로 손겜 몇판하는데 뚝 몸 슛 지리긴했습니다. 크로스포쳐란 무엇인지 느껴버렸습니다.. 오로지 감모만하면 하베르츠로 존버하시다가 대장시즌이나 향후 나오는 공미를 노리시죠!
LAM(LM) / RAM(RM)
1. 두크슈 EP : 기본 피지컬이 훌륭해서 고강으로 가면 갈수록 성능치가 엄청 높습니다. 8카 가격이 배율빔을 수없이 쳐맞고 가성비 라인으로 자리잡힌 마당에 한자리 고정 및 땜빵 필수자원으로 아주 좋습니다.
2. 귄도안 CU - 23 - 24TOTS : 두크슈와 더불어 CU는 그저 가성비 및 사팔땜빵자원으로 필수자원입니다. TOTS부터는 제 기준 윙공미 1티어입니다. 유일하게 비빌 수 있었던 선수가 아미리 한명뿐이었던거같습니다. GRU슈슈도 참 좋게 썼는데, TOTS귄도안은 달랐습니다. 사팔하느라 팔았는데 시세가 올라버려서 다시 못데려오는 선수입니다.
3. 슈바인슈타이거 DC - CC - GRU : 슈슈는 제가 일전에 슈슈관련 글을 작성한적도 있을만큼 최대한 많은 자리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해보았습니다. 결론은 슈슈는 윙입니다. CU슈슈 물론 중미에 좋은 자원입니다. 하지만, 독일은 중미에 좋은 자원이 많습니다. 윙어로 슈슈를 가용하게된다면 육각형 윙어를 갖게됩니다. 자세한건 슈슈게시글에 작성해놨습니다.
- 참고글입니다. https://www.fmkorea.com/8411802958
4. 아미리 25TOTS - 본 포지션은 중미지만, 귄도안 슈슈를 오랫동안 사용하면서 얻은 데이터로 윙어로 갈때, 최적의 퍼포먼스를 보여줄거라 생각했고, 실제로 우윙에서 사용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빨라진 토츠귄도안 하지만 약발이 약해진 토츠귄도안이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저는 높은 가속수치를 살리기위하여 가속과 속력을 둘다 집훈 주어서 사용하였고, 확실히 높은 가속은 순간적인 공간이 생길 떄, 가속밟는 속도가 140초반 윙어들과는 달랐습니다. 기본적인 부분들은 스텟값합니다. 이 역시 사팔과정에서 팔았습니다.
(수정) 5. 브란트 GRU - 25TOTY : 브란트는 아주 예전에 그루 처음 나왔을때, 사용해보고 최근에 다시 노미니로 사용하고있습니다. 브란트의 역할은 근본적으로 현역캐미도받고 185의 적지않은 키와 양발 그리고 스텟분배가 좋다는게 장점입니다. 다만, 예전부터 브란트를 사용하지 않았던 결정적이유는 185임에도불구하고 좋지않은 피지컬스텟 그리고 육각형이라고 보기엔 아쉬운 스텟구성 마지막으로 이 2개를 보완할 빠른속가의 부재 이 3가지가 항상 브란트를 기피하게되었는데, 이번에 노미니를 쓰면서 느끼는것도 역시 타 팀컬러였으면 1티어자원이었겠지만, 슈슈 귄도안 아미리가 있는 독일에서는 1티어까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25토티노미니기준 쓰면쓸수록 상당히 좋았습니다. 가능하신분들은 종결로 가셔도될듯합니다. 생각이 바뀐 선수 중 1명입니다.
6. 무시알라 - 항상 타이밍이 어긋나고, 현역 캐미를 기피하기에 써보질 못 하였습니다.
CM
1. 고레츠카 EP - 독일은 고레츠카의 유무가 가장 중요합니다. 발락이 생제로 안 나오는 마당에 고레츠카는 발락의 대체일뿐만 아니라 독일의 근본입니다. 무조건 1자리는 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2. 은메차 24챔스 - 100조 미만 중미자원 중 유일하게 100조급 성능을 내는 선수입니다. 엄청난 피지컬과 육각형스텟 이 친구는 수미보다 중미에 놨을때, 100% 효율을 보여줍니다. 실제로 집훈기준 중미 오버롤이 가장 높습니다. 100조 미만으로 중미 1자리를 써야한다면 은메차는 필수입니다.
3. 슈타흐 EP - 구단가치가 낮은 분들은 슈타흐를 중미에 배치하시면 은메차, 고레츠카를 사기전까지 최대효율을 뽑아내실겁니다. 슈타흐는 급여가 남는경우 풀백까지 써도 1티어성능을 보여줍니다.
4. 슈바인 슈타이거 DC - CC : 구단가치가 낮으신분들에게 이제는 독일을 잘 추천드리지 않는 시대가 왔습니다. 그럼에도 하시는분들은 슈슈 중미쓰시면서 은메차 고레츠카 각을 보시면됩니다.
5. 귄도안 CU : 마찬가지로 나는 구단가치가 낮아도 윙어는 윙어쓰고 중미는 중미쓰고싶다 귄도안 중미로 쓰시면됩니다. 하지만 최적은 윙어 추천드립니다.
(수정) 6. 키미히 24챔 : 개인적으로 24챔 아래 키미히는 안 써봤습니다. 냉정히 쓸 이유가 없었습니다. 고레츠카와 은메차 슈타흐 이렇게 3미들 구성하면 200조 이하 중미자원중에는 굳이 쓸 이유가 없었으니까요. 그런데, 9카는 너무 비싸지고 더 이상 신규시즌은 안 나오고 업글할 곳이 없어 키미히를 써봤습니다. 결론은 너무 좋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피지컬 농구선수 위주에 게임 시스템을 부셔버리는 충격을 받았습니다. 고레츠카와 같이 독일 그 자체라고 보셔도 될듯합니다. 윙어도 중미도 피지컬 한계를 이기려면 현 시점 오버롤 145이상은 찍어야 스텟으로 찍어누르기가 가능하다고 생각하는데, 그 이상을 보여줬습니다.
- 독일 중미 GOAT 무조건 얘부터 졸업추천 / 추천중미 조합 : 키미히,베켄 / 키미히, 고레츠카/ 키미히, 귄도안 등등
7. 베켄바우어 모먼트 - 아이콘 - WB :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손겜에서 너무 사기라 손겜가격이 너무 관여하고있습니다. 감모기준 냉정하게 콘까지는 EP고레츠카 8카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가끔 나오는 말도 안되는 슛 궤적이 일품이긴합니다. 이거 말고는 없습니다. 말 그대로 감성값 + 구단가치에따른 뽕맛입니다. 독일을 하는데 베켄을쓴다 만족감이 좋습니다.
8. 아르놀트 HW - EP : 안 쓴지 한참 되어가는 아르놀트입니다. 위의 선수들을 쓰기전에 미친 가성비 입문 자원 이상 이하도 아닙니다. 그래도 여전히 저구단가치에서는 좋습니다.
CDM
1. 고레츠카 23챔스 : 솔직히 사기까지는 모르겠습니다. 급여세이브가 사기 + 고레츠카 기본툴이 좋아서 쓰고있습니다. 냉정히 EP고레츠카 중미에 사용하는게 훨씬 파괴적입니다. 다만, 독일 하시는 분들은 아실겁니다. 23챔스가 없으면 할수있는게 제한된다는걸..
2. 슈타흐 EP : 23챔스 고레츠카 가기전 사실상 수미 종결입니다. 엠레잔이든 안드리히든 필요없습니다. 가격이 소폭 상승했지만, 10조초반에 집훈기준 오버롤 141은 가성비가 미쳤습니다. 할 말이 없습니다.
3. 엠레잔 FA - GRU - 24챔스 : 네. LE는 못 써봤습니다. 써보려고 마음먹으면 올라가고 마음먹으면 올라가고 안 써본건 평가를 못 하겠고, 24챔까지만 얘기를 하자면, 그냥 딱 현역+돌문 캐미용이 아닌가 싶습니다.. 슈타흐보다 나은것도 없고, 가성비도 없고, 양발도 아닙니다. 피지컬도 슈타흐가 더 좋구요. 끝입니다. 어차피 23챔 고레츠카를 써야합니다.
4. 바이글 EP : 이 친구로 사팔 진짜 많이 했습니다. 중미 윙어 수미 등등 다 사팔하고 슈타흐, 바이글, 우두오카이 3명으로 진짜 많이했습니다. 믿고 쓰는 킹성비 땜빵입니다. 슈타흐 수미쓰기전까진 개인적으로 아르놀트보다 바이글쓰고 슈타흐를 중미쓰는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안 쓰지만 참 고마운 친구입니다.
5. 안드리히 HW : 추억의 선수죠. 신규시즌은 안 써봤습니다. 써볼 이유가 없었습니다. 슈타흐보다 가성비가 구리기 때문에. 끝입니다.
CB
1. 후멜스 DC - UT - 23챔스 : 근본입니다. 그냥 가격대별로 업글하시면됩니다. 최고 가성비는 UT8카면 충분합니다. 하지만, 23챔스를 쓰셔야하는 구단가치가되면 23챔스 중 가장 먼저 사시길 추천드립니다.
2. 슐로터베크 SPL - GRU - 24챔스 : GRU이상 쓰셔도 승률 50%이상 나오는데 문제없습니다. 14~19조를 왔다갔다하던시절 3~4조씩 최소 20번은 사팔로 먹여준 선수입니다. 위에 구간 다 업글 후 후멜스랑 같이 업글하시면됩니다.
3. 우두오카이 EP : 땜빵입니다. 사팔을 위해 하루이틀은 땜빵써도됩니다. 뉴비분들이 윗라인 얼추 맞춰지면 빠르게 GRU슐로터로 넘어가시는게 좋습니다.
RB/LB
1. 볼프 23챔스 - GRU : 제 생각에는 그냥 종결입니다. 오버롤 140 안 나오는거? 뭐 이건 개취라 모르겠는데, 독일 가용가능한 RB자원 다 써봤는데, 그냥 볼프가 넘사입니다. 구단가치 낮으신분들은 GRU8카만 사용하셔도 문제없으니, 제발 풀백에 돈 쓰지마시고 위에 투자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수정) 2. 헨릭스 23챔스 - EP : 23챔스는 예전에 써봤고, EP도 275시절에 써봤습니다. 사실 1000조가 넘어가고 23챔스 돌돌해서 전체적인 급여벨런스가 좋으면 써도 무방하고 140 맞추고 싶은 마음도 이해해서 좋습니다. 성능도 나쁘지않구요. 다만, 사용할 정도의 구단 형태가 아닌데 사용하기엔 과투자입니다. 어차피 볼프를쓰던 헨릭스를쓰던 상대 윙어를 막을 수 없는게 감모 시스템입니다. 동일 성능 효과에 돈은 둘째치고 급여를 더 준다는게 효율성에서 맞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 이번에 닉네임을 먹게되면서 닉값하려고 다시 23챔스를 구매하였습니다. 네. 여전히 볼프랑 다를게 없습니다. 현역원하면 헨릭스 나는 급여효율 극한으로 땡기고싶다 볼프 그대로 쓰시면됩니다.
3. 라움 23챔스 - EP : 예전에 윙어때부터 저는 맘에 안 들었습니다. 당연히 풀백으로 쓸 때도 맘에 안 들었구요. 선수들을 쓰다보면 진짜 어떻게해도 분리수거각도 안 나오는 선수가 있습니다. 그 친구가 이 친구입니다. 이상합니다. 공수참여도가 3/1이라그런지 아니면 그냥 선수 태생이 별로인건지.. 헨릭스는 140에 맞춰쓰거나 급여 남으면 쓸정도의 성능 보장은 되는편인데, 얘는 진짜 급여를 떠나서 고려대상이 아닙니다.
4. 귄터 DC - HW - HG : 개인적으로 HG10카면 슈챔찍고 50%승률 찍는데 문제 없다고 생각합니다. 집훈기준 오버롤 135 / 키 180만 충족되면 285 급여시스템에서는 풀백 더 이상 투자할 이유가 없다는 주의인데, 풀리기전부터 쓰고있는데 여전히 좋습니다.
(수정) 5. 네츠 EP : 귄터랑 비슷하나 9카이상부터는 네츠가 조금 더 좋은거같습니다. 급여 상황에 따라서 조절하면 됩니다. 8카도 충분합니다.
- 풀백을 이리저리 써보니 급여를 생각 안 하면서, 단순 성능만보면 네츠9카와 슈타흐8카가 제일 좋은거같습니다. 가격이 많이 사악해져 가성비가 맞는지는 모르겠습니다.
6. 슈타흐 EP : 사팔하면서 급여 남는김에 몇백경기 써봤는데, 성능은 풀백중에 제일 좋았습니다. 다만 26급여가 감당 가능한 스쿼드에만 쓰시길 추천드립니다.
(추가) 7. 고젠스 EP - 음.. 헨릭스랑 동일합니다. 안 좋은것은 절대 아닙니다. 좋습니다. 다만, 귄터랑 큰 차이를 모니터링이든 승률이든 지표든 못 느끼겠습니다. 똑같이 현역 원하시면서 오버롤 챙기시고 싶으시면 추천합니다. 저처럼 라움이 절대 못 쓸 자원이라면.. 그게 아니라면 HG귄터10카 쓰시면서 급여 챙기시는것도 좋습니다.
GK
1. 슈테겐 BTB - HG - DC - GRU - CU : 독일하는이유 = 슈테겐입니다. 구단가치에 따라서 HG까지는 내릴 수 있으나, 그 밑 단계는 추천드리지않습니다. 이유는 딱 하나입니다. 독일은 적폐 팀컬러입니다. 사용하는 사람의 대부분이 성능과 효율이 우선이신분들이 선택하는 팀컬러입니다. 적폐 키퍼가 대놓고 떡하니 있는 마당에 굳이 하위시즌을 쓸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성능은 CU가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이상 독일 선수 후기 및 추천입니다.
여기에 없는 뤼디거, 크로스 등등은 비싸서 못 써봤거나 가성비가 없다고 판단되어서 시도조차 안 한 매물들입니다. 그래도 빼먹었을 수 있으니 남겨주시면 댓글 달아드리겠습니다.
(추가) - 크로스 생제가 곧 풀릴건데, 시즌이 다양해지거나 살 수 있는 시즌이 오면 한번 사볼생각입니다. 성능이 꽤 좋을거로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한번 더 말씀드리지만, 반박시 여러분들의 말이 다 맞고 정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