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모드]
[전술공유] 안녕하세요^^ 4-1-4-1-0 자작전술 공유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처음 인사드립니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스쿼드를 운영하고 있는 천월랑현이라고 합니다.
11차 넥스트필드 이후 많은 전술가분들의 연구를 통해 3공미 전술보다 윙어 전술이 성적이 더 잘나오는 것을 확인하여 기존 개인적으로 사용하던 3공미 자작전술을 철회 후 윙 자작전술을 연구한 후 괜찮은 지표(모니터링 시 선수의 움직임 및 판수 데이터)가 나오는 것을 확인하여 공유드릴까 합니다.
전술은 A-1번 천월랑현【 FLY 】전술입니다.
[수비]
이번 시즌 윙 전술이 대세전술이 된 이후 수비 폭을 3으로 하였을 때 인게임 모니터링 시 사이드가 계속 뚫리는 상황을 많이 보게 되어 수비 폭을 5로 주어 사이드 수비와 중앙 수비를 적절하게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공격]
빌드업 플레이는 긴 패스를 설정하여 윙어 전술의 장점을 활용해 좌우 윙어들의 측면침투 시 공격포인트를 원활하게 만들 수 있도록 하였고 또한 수비압박 시 로빙패스로 좌우 측면전환을 통해 공격의 답답함을 완화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공격 폭과 박스 안쪽 선수의 경우 앞서 말했던 윙어 전술의 측면 침투를 살리면서 크로스 플레이 대신 중앙 공격 위주로 전개될 수 있도록 각각 공격 폭 7, 박스 안쪽 선수 2로 설정하였습니다.
[개인전술]
(좌/우 윙어)
항상수비지원을 걸어, 공격 턴을 빼앗겼을 때 빠르게 다른 팀원들과 상대의 역습을 대비할 수 있도록 하였고 뒤에서 침투를 추가로 걸어주어 침투 시 오프사이드라인을 최대한 걸리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공수참여도는 3/3입니다.
(중앙 공미)
전방대기를 걸어 공격 턴을 잡았을 때 빠르게 역습을 할 수 있도록 하였고 페널티 박스 침투를 걸어 페널티 내 득점이나 중거리 득점을 유도하도록 하였습니다. 공수참여도는 3/3입니다.
(좌/우 중미)
센터커버 및 페박침투를 걸어주어 중원에서 지속적으로 머무르며 패스 플레이를 활용하여 빈 공간으로 침투패스를 찔러주거나 패스빌드업을 통해 중거리 또는 패널티 내 득점을 하는 등 유기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공수참여도는 3/3입니다.
(공격가담 + 페박 침투로 설정하였을 땐 패스 빌드업이 되기 전에 페널티 박스로 먼저 침투하는 경우가 많아 공격이 막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리하여 센터커버 + 페박침투로 수정하여 플레이 하였을 때 더 좋은 공격포인트를 만드는 횟수가 많아졌습니다.)
(수미)
센터커버만 걸어주어 좌/우 중미와 함께 중원에서 패스 플레이를 통한 빌드업을 통해 빈 공간으로 침투패스를 찔러주는 역할을 주로 할 수 있게 하였으며 감독모드 특성 상 공격 시 수미가 많이 올라가기 때문에 공격 참여도를 2로 설정하여 적절한 상황에서만 공격을 참여하도록 하였습니다.(예시로 페널티 주변에서 공격 시 중거리 또는 세컨볼 처리등이 있습니다.) 공수참여도는 2/3입니다.
(풀백)
윙백 대신 풀백을 기용하여 역습상황 시 수비를 강화하고 개인전술로 후방대기 대신 중앙지원을 걸어 빌드업 시 측면보다는 중앙으로 들어와 중미와 수미에게 패스를 전달해 중원을 장악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게 하였습니다. 공수참여도는 1/3입니다.
(다른 윙어 전술들과 제 전술의 차이점은 2가지가 있습니다. 윙백으로 사용하느냐 풀백으로 사용하느냐의 1번째와 기존 대중화 된 후방대기 대신 중앙지원을 걸어준 것이 차이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기존 윙 전술을 사용할 때 풀백들이 윙백으로 바뀌면서 공격참여도가 올라가 공격의 풀이 올라간 것은 좋다고 생각했으나 풀백에서 윙백으로 포지션이 변경되었기 때문에 역습 상황 시 수비라인의 복귀가 많이 늦어진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하여 저는 윙백 대신 풀백을 기용한 후 개인전술을 수정하는 선택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번 시즌 여러 전술을 사용해 보고 연구하면서 점수를 많이 올리지 못해 아직 3500점이지만 다른 분들께서 사용하셨을 때 스쿼드에 잘 맞으시면 더 높은점수까지 올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 전술의 표본이 현재 저밖에 없어 이 전술이 다른분들께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사용해보시고 좋은 성적이 나올 수 있으시면 좋겠습니다^^ 물론 사용해보시다가 안맞으시는 분들은 빠르게 다른 전술로 턴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감독명 : 천월랑현
포메이션 : 4-1-4-1-0
전술위치 : A-1
전술명 : 천월랑현【 FLY 】
+ 해당 전술을 제작 후 2800점 → 3500점으로 700점 정도 올랐습니다.
+ 지표에 있는 손흥민 선수는 잘못 바뀌어서 한판이 돌아갔더라구요;;ㅎㅎ
+ D슛의 득점비율이 ZD슛보다 3배이상 차이나서 역발보다 정발이 낫다고 판단하여 정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정발로 사용해보시고 안맞으시면 자리배치를 바꿔보시고 역발이 더 맞으시다면 그렇게 사용하셔도 됩니다!